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상담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송향화 | - |
dc.contributor.author | 서은희 | - |
dc.contributor.author | 이순행 | - |
dc.date.available | 2020-04-06T06:41:12Z | - |
dc.date.created | 2020-04-02 | - |
dc.date.issued | 2020-03 | - |
dc.identifier.issn | 1225-429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21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 내담자의 학교적응 과정에서 상담 경험과 그 의미를 현상학적 관점에서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 부적응 문제로 상담을 받은 청소년 내담자 6명을 심층 면담하였고,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9개의 주제와 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상담 경험은 ‘첫 만남’, ‘관계 맺기’, ‘마주하기’ ‘홀로서기’의 4단계로 구분되며, ‘첫 만남’ 단계의 주제는 ‘대화의 단절’로, ‘관계 맺기’ 단계의 주제는 ‘불신의 그림자’와 ‘대화의 문 열기’로 드러났다. ‘마주하기’ 단계의 주제는 ‘마음 쏟아내기’, ‘마음 놀이터’, ‘버텨보기’였고, ‘홀로서기’ 단계의 주제는 ‘의존과 독립의 두 얼굴’이었다. 또한 본 연구의 학교 부적응 청소년 내담자가 느끼는 상담의 의미는 ‘새로운 관계 경험’과 ‘새로운 목표 발견’으로 주제화되었다. 본 연구는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며 등교를 거부하는 부적응문제로 상담을 받은 청소년 내담자들의 있는 그대로의 생생한 언어를 통해 그들이 경험한 주관적인 상담과정과 의미를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상담 개입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기 위한 임상적 함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심리연구 | - |
dc.title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상담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Phenomenological Study on Counseling Experiences of School Maladjusted Adolescent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17286/KJEP.2020.34.1.10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34, no.1, pp.207 - 231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6987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31 | - |
dc.citation.startPage | 207 | - |
dc.citation.title | 교육심리연구 | - |
dc.citation.volume | 3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향화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서은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 부적응 청소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담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현상학적 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maladjustment adolesc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unseling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henomenological stud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