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상담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향화-
dc.contributor.author서은희-
dc.contributor.author이순행-
dc.date.available2020-04-06T06:41:12Z-
dc.date.created2020-04-02-
dc.date.issued2020-03-
dc.identifier.issn1225-429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21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 내담자의 학교적응 과정에서 상담 경험과 그 의미를 현상학적 관점에서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 부적응 문제로 상담을 받은 청소년 내담자 6명을 심층 면담하였고,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9개의 주제와 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상담 경험은 ‘첫 만남’, ‘관계 맺기’, ‘마주하기’ ‘홀로서기’의 4단계로 구분되며, ‘첫 만남’ 단계의 주제는 ‘대화의 단절’로, ‘관계 맺기’ 단계의 주제는 ‘불신의 그림자’와 ‘대화의 문 열기’로 드러났다. ‘마주하기’ 단계의 주제는 ‘마음 쏟아내기’, ‘마음 놀이터’, ‘버텨보기’였고, ‘홀로서기’ 단계의 주제는 ‘의존과 독립의 두 얼굴’이었다. 또한 본 연구의 학교 부적응 청소년 내담자가 느끼는 상담의 의미는 ‘새로운 관계 경험’과 ‘새로운 목표 발견’으로 주제화되었다. 본 연구는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며 등교를 거부하는 부적응문제로 상담을 받은 청소년 내담자들의 있는 그대로의 생생한 언어를 통해 그들이 경험한 주관적인 상담과정과 의미를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상담 개입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기 위한 임상적 함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심리학회-
dc.relation.isPartOf교육심리연구-
dc.title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상담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dc.title.alternativePhenomenological Study on Counseling Experiences of School Maladjusted Adolescent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7286/KJEP.2020.34.1.1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심리연구, v.34, no.1, pp.207 - 231-
dc.identifier.kciidART00256987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31-
dc.citation.startPage207-
dc.citation.title교육심리연구-
dc.citation.volume34-
dc.citation.number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향화-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서은희-
dc.subject.keywordAuthor학교 부적응 청소년-
dc.subject.keywordAuthor상담 경험-
dc.subject.keywordAuthor현상학적 연구-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maladjustment adolescents-
dc.subject.keywordAuthorcounseling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phenomenological stud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Eun Hee photo

Seo, Eun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