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고객수용이 공동창조 및 공유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구조: 테마파크서비스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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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안연식 | - |
dc.date.available | 2020-04-06T06:42:05Z | - |
dc.date.created | 2020-04-02 | - |
dc.date.issued | 2020-03 | - |
dc.identifier.issn | 2234-285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25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서비스에서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고객수용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실증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해 고객이 인지하는 유용성 및 이용상의 편리함의 정도는 서비스에 대한 공동창조 활동과 공유 가치의 창출 과정을 거쳐서 궁극적으로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구조적 영향 관계를 실증하기 위해서 서비스 경영을 수강하는 대학 학부 및 대학원 학생 총 24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분석한 결과,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고객의 수용이, 서비스의 공동창조 활동에 영향을 미치며 공유 가치를 창출하여 비로소 만족도 제고에 기여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스케이프에서 테마파크 직원들의 복장이나 및 상징물 등 유용성을 고려해야 하며, 시설 자체의 편의성 등이 중요하므로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지속적 관리 및 투자가 필요하다. 그리고 현장에 실시간적 정보의 표출 등으로 고객이 서비스 활용함에 불편이 없어야 하고 공유가치 창출을 통해서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을 밝혀주고 있다. 본 연구는 대규모의 현장이 존재하고 다수 고객의 분포가 실시간적으로 변화하는 특성을 갖는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실증되었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에 적용하는데 제약이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전문역량이 투입되고 재해석되어야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비스사이언스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서비스 연구 | - |
dc.title |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고객수용이 공동창조 및 공유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구조: 테마파크서비스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Impact Structure on Co-Creation, Shar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Customer Acceptance for Servicescape: Focusing on Theme Park Service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서비스 연구, v.10, no.1, pp.97 - 107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7320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07 | - |
dc.citation.startPage | 97 | - |
dc.citation.title | 서비스 연구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안연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테마파크 서비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스케이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동창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유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me park serv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scap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cocre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hared service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satisfactio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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