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고객수용이 공동창조 및 공유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구조: 테마파크서비스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연식-
dc.date.available2020-04-06T06:42:05Z-
dc.date.created2020-04-02-
dc.date.issued2020-03-
dc.identifier.issn2234-285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25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서비스에서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고객수용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실증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해 고객이 인지하는 유용성 및 이용상의 편리함의 정도는 서비스에 대한 공동창조 활동과 공유 가치의 창출 과정을 거쳐서 궁극적으로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구조적 영향 관계를 실증하기 위해서 서비스 경영을 수강하는 대학 학부 및 대학원 학생 총 24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분석한 결과,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고객의 수용이, 서비스의 공동창조 활동에 영향을 미치며 공유 가치를 창출하여 비로소 만족도 제고에 기여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스케이프에서 테마파크 직원들의 복장이나 및 상징물 등 유용성을 고려해야 하며, 시설 자체의 편의성 등이 중요하므로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지속적 관리 및 투자가 필요하다. 그리고 현장에 실시간적 정보의 표출 등으로 고객이 서비스 활용함에 불편이 없어야 하고 공유가치 창출을 통해서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을 밝혀주고 있다. 본 연구는 대규모의 현장이 존재하고 다수 고객의 분포가 실시간적으로 변화하는 특성을 갖는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실증되었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에 적용하는데 제약이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전문역량이 투입되고 재해석되어야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비스사이언스학회-
dc.relation.isPartOf서비스 연구-
dc.title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고객수용이 공동창조 및 공유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구조: 테마파크서비스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Impact Structure on Co-Creation, Shar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Customer Acceptance for Servicescape: Focusing on Theme Park Servic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서비스 연구, v.10, no.1, pp.97 - 107-
dc.identifier.kciidART00257320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07-
dc.citation.startPage97-
dc.citation.title서비스 연구-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안연식-
dc.subject.keywordAuthor테마파크 서비스-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스케이프-
dc.subject.keywordAuthor공동창조-
dc.subject.keywordAuthor공유가치-
dc.subject.keywordAuthor고객만족-
dc.subject.keywordAuthorTheme park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scape-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cocreation-
dc.subject.keywordAuthorShared service value-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satisfac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부(경영학)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Ahn, Yeon S. photo

Ahn, Yeon S.
Business Administration (Divis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