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교과에 대한 대학생들의 전공별, 학년별 인식 분석 -성격유형, 학습유형, 교과 필요성, 효과적 학습법 설문을 활용하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숙 | - |
dc.date.available | 2020-02-27T07:40:46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738-89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35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논문은 인문사회, 자연공학, 예술체육, 의료보건의 전공과 학년으로 구분된 대학생의 글쓰기 교과에 대한 인식을 학생들의 성격유형, 학습유형과 관련하여 파악하여 교과 설계에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 학년 및 성별로 글쓰기 교과에 대한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와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는 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는 대학교육 설계 과정에서 학생의 성격유형 및 학습유형을 고려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전공별로 글쓰기 교과의 필요성, 학습목표 및 보완점에서 예술체육계열학생과 자연공학계열학생들이 좀 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년에 따라서도 글쓰기 교과의 필요성과 성과인식에서 차이를 보여 학년에 따른 글쓰기 교과가 설계될 필요성을 증명했다. 대부분 글쓰기 교과는 1학년에 개설되어 있는데 이 설문 분석은 글쓰기 교과가 학년에 따라 다른 목표를 가지고 배치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이 논문이 대학글쓰기 교육이 수요자인 학생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 전공별, 학년별 설계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어 글쓰기 교육의 방향과 설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동북아관광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동북아관광연구 | - |
dc.title | 글쓰기 교과에 대한 대학생들의 전공별, 학년별 인식 분석 -성격유형, 학습유형, 교과 필요성, 효과적 학습법 설문을 활용하여- | - |
dc.title.alternative |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of and Preferred Learning Methods in Writing Courses Depending on Major and Year in University : Personality Types, Learning Approach Types, and Preferred Teaching Method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동북아관광연구, v.15, no.1, pp.165 - 187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41804 | - |
dc.citation.endPage | 187 | - |
dc.citation.startPage | 165 | - |
dc.citation.title | 동북아관광연구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상숙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XACO 성격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글쓰기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글쓰기 교과 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XACO personality type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approach typ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ferred teaching metho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ing course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