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다래-
dc.date.available2020-02-27T07:40:48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226-81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4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여 유아교사의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의 개념은 ‘문제를 해결하는 탐구과정’, ‘과학과 수학의 결합’, ‘학습자의 다양성 고려’ 로 나타났다.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 필요성으로 ‘시대적 흐름의 반영’, ‘유아의 발달특성’, ‘초등학교와의 연계’로 나타났다. 과학과 수학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은 ‘교사 주도로 교사-학습 계획, 지역사회 자원 활용, 원 행사 및 국가기념일과 연계’로 나타났다. 과학과 수학 통합교육의 활동자료는 ‘이야기책을 활용한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 ‘자연물을 활용한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으로 나타났다. 과학과 수학 통합교육의 교수능력 인식으로는 ‘통합교육에 대한 지식 부족’, ‘통합적 사고를 위한 발문고민’, ‘통합교육을 위한 집단별 형태의 고려’로 나타났다.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교육의 요구로는 ‘활동중심 놀이 연수에 대한 교사교육’, ‘누리교육과정을 활용한 컨설팅 연수에 대한 교사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사례발표 연수에 대한 교사교육’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열린유아교육연구-
dc.title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regarding integrated education of science and math-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0437/KOAECE24-1-0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열린유아교육연구, v.24, no.1, pp.29 - 59-
dc.identifier.kciidART002439922-
dc.citation.endPage59-
dc.citation.startPage29-
dc.citation.title열린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다래-
dc.subject.keywordAuthorintegration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 and mathematics-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teachers&apos-
dc.subject.keywordAuthorperceptions-
dc.subject.keywordAuthor통합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과학과 수학-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사의 인식-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