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포트폴리오가 대학생의 그릿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은희-
dc.date.available2020-02-27T07:40:55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5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포트폴리오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그릿과 자아탄력성의 수준을 살펴보고, 학습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그릿과 자아탄력성이 향상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을 학습포트폴리오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2018년 3~6월 사이에 대학생 347명이 그릿과 자아탄력성에 대한 사전/사후검사에 참여하였으며, 집단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다변량분석과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습포트폴리오 참여집단과 미참여집단의 사전 그릿 수준은 유의하게 다르지 않았다. 둘째, 학습포트폴리오 참여집단과 미참여집단의 사전 자아탄력성 수준은 유의하게 달랐다. 셋째,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은 참여 학생들의 그릿 향상에 기여한다. 넷째,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은 참여 학생의 자아탄력성 향상에 기여한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학습포트폴리오를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학습포트폴리오가 대학생의 그릿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learning portfolio on grit and ego-resilience for college student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9.19.1.65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 pp.651 - 670-
dc.identifier.kciidART002433199-
dc.citation.endPage670-
dc.citation.startPage651-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서은희-
dc.subject.keywordAuthor학습포트폴리오-
dc.subject.keywordAuthor그릿-
dc.subject.keywordAuthor자아탄력성-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생-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portfolio-
dc.subject.keywordAuthorgrit-
dc.subject.keywordAuthorego-resilience-
dc.subject.keywordAuthorcollege student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Eun Hee photo

Seo, Eun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