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부모와 자녀가 경험하는 공공도서관 유아열람실 공간의 의미The meaning of space in the public library's preschooler reading room in experienced by parents and children

Other Titles
The meaning of space in the public library's preschooler reading room in experienced by parents and children
Authors
유상미곽은순
Issue Date
Apr-2020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공공도서관; 유아열람실; 공간성; 질적연구; public library; preschooler' s reading room; spatial characteristics; qualitative research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5, no.2, pp.217 - 242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217
End Page
2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1909
DOI
10.20437/KOAECE25-2-10
ISSN
1226-8119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부모와 자녀가 경험하는 공공도서관 유아열람실의 공간의 의미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시 공공도서관 두 곳을 대상으로 5개월간 관찰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열람실은 사회적 공간, 관계적 공간, 혼종적 공간, 생성의 공간으로 의미부여 되었다. 첫째, 유아열람실은 공간에 부여된 여러 규칙에 익숙해지거나 오히려 그로 인해 금지를 당하기도 하는 사회적 공간이다. 둘째, 부모와 자녀가 같은 공간 안에서 함께 경험을 공유하기도 하고 각자의 세계에 따로 있기도 한 이중의 관계적 공간이다. 셋째, 유아열람실은 부모와 자녀가 공적 공간으로 인식하는 동시에 사적으로 점유하고자 하는 혼종적 공간이다. 넷째, 기존의 공간성을 해체하고 경계를 넘나들며 변이와 재배치를 통해 창조적으로 생성되는 공간이다. 이 연구는 공공도서관 유아열람실의 주 이용자인 부모와 자녀의 경험을 공간과 장소의 차원에서 살핌으로써 공공도서관의 양적 확대를 넘어서 이용자의 관점과 필요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는 데에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ak, Eun Soon photo

Kwak, Eun Soo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