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보관광 공간구조의 변화에 따른 공간위상학적 특성 분석 - 서울로 7017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A Spatial Structure Analysis of the Topological Characteristic Change on Walking tourism: Focused on Seoullo 7017 Project
- Other Titles
- A Spatial Structure Analysis of the Topological Characteristic Change on Walking tourism: Focused on Seoullo 7017 Project
- Authors
- 박수지; 신진옥; 정철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관광학회
- Keywords
- 공간위상학; 도보관광; 공간구조; 서울로 7017; 고가도로; 공간구문론; Topological; Walking tourism; Seoullo 7017; Elevated road; Space syntax
- Citation
- 관광학연구, v.42, no.2, pp.121 - 138
- Journal Title
- 관광학연구
- Volume
- 42
- Number
- 2
- Start Page
- 121
- End Page
- 13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423
- DOI
- 10.17086/JTS.2018.42.2.121.138
- ISSN
- 1226-0533
- Abstract
- 본 연구는 도보관광의 관점에서 서울로 7017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고가도로가 보행화되기 이전과 이후를 비교하고 그 효용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밝히기 위해 공간위상학적 특성을 분석하여 대상지 유동인구와 공간위상학적 특성과의 상관관계를 검증하고, 고가도로가 보행화되기 이전과 이후에 대한 공간위상학적 변화를 도출하여 서울역 인근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서울역 고가도로 보행화 사업을 통해 고가도로 주변에 대한 접근성은 상승될 것으로 보이며, 고가도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지역을 중심으로 공간사용 밀도나 보행밀도가 크게 상승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울역 서쪽 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공간위상학적 변수가 하락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서울역 고가도로 보행화 사업으로 인해 동서 연결이 수월해 진다고 하더라도 서울역 고가도로와 인근지역에 대한 불균형적인 도보 접근성의 개선은 유동인구가 영향력이 큰 지역으로 흡수되는 상황으로 이어져 서쪽지역의 지역 경제가 악화되는 부정적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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