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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초장수기업들의 장수요인에 대한 사례연구- 창업천년 일본기업 3사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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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임외석-
dc.date.available2020-02-27T13:42:29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6-021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30-
dc.description.abstractWHO가 2016년 5월 19일에 발표한 ‘세계보건통계2016’에 따르면, 일본이 남녀 평균에서83.7세로 1위를 차지하였다. 일본은 사람뿐만 아니라 기업분야에서도 세계 최장수국가이다. 창업 100년 이상인 기업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34,394사이며, 이 가운데 창업 1,000년이 지난 초장수기업(超長壽企業)도 20여 개나 존재한다. 이 연구의 주제는 일본기업 중 창업 1,000년이 지난 초장수 기업으로서, 세계에서 창업순위 1~3위에 해당되는 金剛組(Kongogumi), 池坊華道会(Ikenobo Kadokai), 慶雲館(Keiunkan) 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금까지 장수할 수 있었던 요인들을 찾아보는데 있으며, 연구방법론에서는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한 탐색적 접근방법을 채택하였다. 연구주제를 분석하기 위해 먼저 장수기업에 대한 몇몇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본 연구에서사용되는 키워드를 제한적으로 정의한 뒤, 이를 바탕으로 경영철학, 경영전략, 경영성과라는 3 가지 차원으로 구성된 연구 분석틀을 설계하였다. 그 다음은 창업 천년기업 3사의 창업역사와 현황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 뒤, 이어서 사업운영전략과 사업승계전략의 관점에서 3사의 사례들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장수요인에 해당하는 전략적 특성들을 도출하였다. 첫째, 후계자를 선정할 때 자질과 능력을 전제로 하는 사업승계전략을 유지해왔는데, 이는경쟁력 있는 경영자를 확보하여 경영의 안정화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장수경영을 가능하게했다. 둘째, 의제혈연까지 수용하면서 혈연승계를 중시한 사업승계전략을 채택하고 있었는데, 이는 가업승계에 대한 책임감과 의무감을 강화시켜 장수경영을 가능하게 했다. 셋째, 장자를 중심으로 서열을 중시한 사업승계전략을 지속해왔는데, 이는 사업승계 시 발생할 수 있는 위계질서의 파괴에 따른 부작용과 손실을 방지하고 원활한 승계를 가능하게 하여 경영의 지속적 안정화를 통한 장수경영으로 이어지게 하였다. 넷째, 창업이후 종신제를 원칙으로 하는 사업승계전략을 지켜왔는데, 이는 단기성과(급성장) 에 대한 집착을 방지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안정적 성장과 존속에 집중할 수 있게 하여 장수경영으로 연결시킬 수 있었다. 다섯째, 창업 당시의 업종에 전념하는 집중화 및 전문화 전략을 추구하는 사업운영전략을고집해옴으로써 특화된 노하우를 축적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장수경영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장수요인 분석을 통해서 알 수 있었던 시사점은 우리나라 기업과 같이 생물학적 혈연중심으로 사업승계가 이루어지면, 능력부재의 후계자에게 승계가 이루어져 장기적 성장은물론 존속까지 위협을 받을 것이라는 점이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는, 국내외 기업 및 단체의 경영자들이 장수경영을 위해 경영전략을수립할 때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며, 기업 또는 각종 조직의 장수경영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거나 관심을 가진 연구자들에게 기초자료와 시사점들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경영사학회-
dc.relation.isPartOf경영사연구-
dc.title세계 초장수기업들의 장수요인에 대한 사례연구- 창업천년 일본기업 3사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the Longevity Factors of 3 Japanese Super Longevity Companies over 1000 Years Old in the World-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629/kabh.2018.33.4.00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영사연구, v.33, no.4, pp.157 - 186-
dc.identifier.kciidART002408256-
dc.citation.endPage186-
dc.citation.startPage157-
dc.citation.title경영사연구-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외석-
dc.subject.keywordAuthor초장수기업-
dc.subject.keywordAuthor金剛組-
dc.subject.keywordAuthor池坊華道会-
dc.subject.keywordAuthor慶雲館-
dc.subject.keywordAuthor사업승계전략-
dc.subject.keywordAuthor사업운영전략-
dc.subject.keywordAuthor장수요인-
dc.subject.keywordAuthorSuper Longevity Company-
dc.subject.keywordAuthorKongogumi-
dc.subject.keywordAuthorIkenobokadokai-
dc.subject.keywordAuthorKeiunkan-
dc.subject.keywordAuthorBusiness Succession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Business Operation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Longevity Factor-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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