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학적 환상성과 그 매체변환의 양상Ⅰ - E.T.A. 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인형과 생쥐왕"을 중심으로Das Fantastische der Literatur und die Verhältnisse seines Medienwechsels –anhand der Analyse von E.T.A. Hoffmanns Erzählung Der Nußknacker und Mausekönig

Other Titles
Das Fantastische der Literatur und die Verhältnisse seines Medienwechsels –anhand der Analyse von E.T.A. Hoffmanns Erzählung Der Nußknacker und Mausekönig
Authors
송민정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뷔히너학회
Keywords
das Fantastische; Synästhesie; E.T.A. Hoffmann; Medienwechsel; Multimedialität; 환상성; 공감각; 에테아 호프만; 매체변환; 다매체성
Citation
뷔히너와 현대문학, no.51, pp.79 - 107
Journal Title
뷔히너와 현대문학
Number
51
Start Page
79
End Page
10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36
DOI
10.24829/JKBS.2018.51.04
ISSN
1229-6465
Abstract
본 연구는 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인형과 생쥐왕』의 매체변환에 대한 양상을 공감각 개념을 통해 분석하고 문학의 환상성의 상호매체적 잠재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다매체 시대 속에서 언어와 서사를 넘어서는 체험으로서 공감각 개념은 초기 낭만주의자 미학으로부터 출발하여 오늘날 신경생리학적 수준에서 실증적으로 규명됨에 따라 학제적 연구방법으로서 부상하였다. 이에 따라 공감각은 특수한 뇌의 유전적 오류로서 생겨나는 현상에 국한되지 않고 일반인에게서도 발견되는 “교차양상 공감각 추상화” 기능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에 본고는 E.T.A. 호프만의 『호두까기인형과 생쥐왕』의 다양한 매체변환 양상에서 공감각을 공통분모로 환상성을 구현하고 있다는 것을 발레 <호두까기인형>와 원작의 비교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발레 <호두까기인형>은 다른 매체변환 양상에 있어서도 호프만의 원작에 준하는, 각색의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두 작품의 비교는 향후 매체변환 양상을 이해하는데 전제되는 선행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