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우울수준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적, 정의적 특성의 차이 연구The difference in the effect of academic and affective attributes on academic achievement depending on the level of depression
- Other Titles
- The difference in the effect of academic and affective attributes on academic achievement depending on the level of depression
- Authors
- 김경령; 서은희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우울; 학업성취; 학업적 특성; 정의적 특성; 대학생; depression;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attributes; affective attributes; college students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21, pp.237 - 257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21
- Start Page
- 237
- End Page
- 25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40
- DOI
- 10.22251/jlcci.2018.18.21.237
- ISSN
- 1598-2106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우울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 학업적․정의적 특성의 차이를 확인하고, 우울수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에서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는 학업적․정의적 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3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우울수준이 높은 집단의 학업성취도가 우울수준이 낮은 집단 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둘째, 우울수준이 높은 집단의 주요 학업적 특성(시간관리, 읽기전략, 기억전략, 시험전략, 집중전략)과 모든 정의적 특성이 우울 수준이 낮은 집단에 비해 부정적이었다. 셋째, 우울수준이 높은 집단의 학업성취도를 유의하게 설명하는 변수는 정의적 특성들이었으며, 우울수준이 낮은 집단의 학업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변수는 학습시간, 시험전략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우울수준이 높은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제공되어야 할 적합한 지원방안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