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성인문해교육지원정책 집행사례 분석A Case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Adult Literacy Policy in a Metropolitan Area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Adult Literacy Policy in a Metropolitan Area
Authors
채재은이지혜허준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adult literacy education; lifelong learning education; local government; policy implementation; case study; 성인문해교육; 평생교육; 지방자치단체; 정책집행; 사례연구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21, pp.807 - 828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21
Start Page
807
End Page
8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45
DOI
10.22251/jlcci.2018.18.21.807
ISSN
1598-2106
Abstract
최근 성인문해교육지원정책에서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선도적으로 성인문해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G도’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문해교육지원정책의 집행과정에서 제기될 수 있는 이슈와 과제를 탐색 하였다. 사례연구 방법을 적용한 본 연구에서는 총 4차에 걸쳐 14명의 관계전문가를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정책집행이론에 따라 ‘정책환경, 정책수립, 정책집행 및 정책대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G도내 지역간, 지역내 성인문해교육 여건 차이와 낮은 인식이 정책집행을 저해하는 걸림돌로 나타났다. 문해교육 마스터플랜의 부재, 불안정한 추진체계(인적, 물적 자원과 시스템 등)로 인해 의도된 목표와 실제 결과 간의 괴리가 심해지고 있었다. 그리고 G도 문해교육지원정책의 핵심추진체인 ‘지역 내 협력네트워크’가 외형은 갖추었으나, 아직은 지자체, 교육청, 문해교육기관 간의 역동적인 네트워킹은 잘 드러나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문화와 중년층과 같은 문해교육 대상자의 확대는 G도 문해교육정책 집행의 새로운 이슈와 과제가 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문해교육 환경뿐만 아니라 정책집행구조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토대로 광역 단위에서 문해교육지원정책을 설계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정책대학원 > 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e, Jae Eun photo

Chae, Jae Eun
Law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