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부정적 정서와 의도적 통제가 또래놀이방해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탄력성 매개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the Young Children’s Negative Affectivity and Effortful Control on peer play disrup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of Emotional Resilienc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Young Children’s Negative Affectivity and Effortful Control on peer play disrup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of Emotional Resiliency
Authors
김종훈정미라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부정적 정서; 의도적 통제; 정서적 탄력성; 또래놀이방해; negative affectivity; effortful control; emotional resiliency; peer play disruption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3, no.5, pp.317 - 335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5
Start Page
317
End Page
3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80
DOI
10.20437/KOAECE23-5-14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부정적 정서와 의도적 통제, 정서적 탄력성이 또래놀이방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유치원에 재원중인 유아 464명이었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의 부정적 정서, 의도적 통제, 정서적 탄력성, 또래놀이방해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부정적 정서, 의도적 통제와 정서적 탄력성이 또래놀이방해에 미치는 직접경로를 확인하였다. 또한 부정적 정서, 의도적 통제가 또래놀이방해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적 탄력성의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의 부정적 정서, 의도적 통제가 정서적 탄력성의 매개적 역할로 또래놀이방해를 완화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유아의 부정적 정서, 의도적 통제, 정서적 탄력성과 또래놀이방해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유아의 부정적 정서를 낮추고, 의도적 통제를 높이고, 정서적 탄력성을 높이는 노력을 통해 또래놀이방해를 완화할 수 있다는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에 대한 촉진 방안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