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기질과 또래 및 교사 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미나 | - |
dc.contributor.author | 이희연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정 | - |
dc.date.available | 2020-02-27T14:42:36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90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의 기질과 또래 및 교사 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모집을 위하여 2017년 3월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월에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80명과 만 3~5세 학급 유아 459명이다. 자료분석은 측정 변인의 일반적 경향과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의 개인적 요인인 기질 중에서는 외향성과 의도적 통제가 높을수록 내재화 문제행동이 더 적게 나타났으며 부정적 정서가 높을수록 내재화 문제행동을 더 많이 보였다. 관계적 요인 중에서는 유아-교사 관계에서 의존성이 높을수록 내재화 문제행동이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기질 중 부정적 정서가 높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을 많이 보였으며 의도적 통제가 높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을 적게 보였다. 관계적 요인에서는 유아-교사 관계에서 갈등이 높을수록, 또래 놀이상호작용에서 놀이방해가 많이 일어날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이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내재화, 외현화 문제행동을 줄이기 위한 교사 역할과 함께 유아 지도 방안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title | 유아의 기질과 또래 및 교사 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personal and relational variables influencing child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18.18.11.70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1, pp.703 - 72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54022 | - |
dc.citation.endPage | 723 | - |
dc.citation.startPage | 703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1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미나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희연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기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유아 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또래놀이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재화 문제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현화 문제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ld tempera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child relation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er play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