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만 5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의도적 통제와 교사-유아 관계에서 유아 공감능력의 조절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변혜원-
dc.contributor.author김민정-
dc.contributor.author이미나-
dc.date.available2020-02-27T14:42:55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93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만 5세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이 교사-유아 관계와의 상호관련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5세 유아 201명, 유아의 어머니 201명, 유아의 교사 8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Cronbach’s a,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의 주요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 5세 유아의 의도적 통제, 공감능력, 교사-유아 관계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둘째, 만 5세 유아의 의도적 통제, 공감능력은 교사-유아 관계의 질과 높은 관련성이 있었다. 남아는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이, 여아는 의도적 통제만 교사-유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공감능력은 의도적 통제와 교사-유아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교사-유아 관계에서 유아의 개인적 특성 변인인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이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교사-유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개인적 특성인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학논집-
dc.title만 5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의도적 통제와 교사-유아 관계에서 유아 공감능력의 조절효과-
dc.title.alternativeModerating Effects of Empathy Ability according to Gender of 5-year-old Children between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22, no.3, pp.247 - 273-
dc.identifier.kciidART002366162-
dc.citation.endPage273-
dc.citation.startPage247-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변혜원-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민정-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미나-
dc.subject.keywordAuthor의도적 통제-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유아 관계-
dc.subject.keywordAuthor공감-
dc.subject.keywordAuthor조절효과-
dc.subject.keywordAuthoreffortful control-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child 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empathy-
dc.subject.keywordAuthormoderating effect-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