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지적기능 아동을 위한 언어기반 인지강화 기능성 게임 구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류수린 | - |
dc.contributor.author | 박현주 | - |
dc.contributor.author | 정동규 | - |
dc.contributor.author | 백경선 | - |
dc.contributor.author | 윤홍옥 | - |
dc.date.available | 2020-02-27T14:43:16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8-06 | - |
dc.identifier.issn | 1598-20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96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경계선지적기능 아동의 인지훈련 프로그램으로 ‘언어기반 인지강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해당 콘텐츠를 활용한 기능성 게임화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보이고자 하였다. 콘텐츠는 4개 인지 영역(감각지각, 주의집중, 작업기억, 추론/지식)에 대해 4개 언어 차원(음소-단어-문장-담화)의 활동들로 구성되었으며, 그 중 16개의 언어활동 콘텐츠를 모바일 앱 게임으로 구현하여 일반아동과 BIF아동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파일럿 테스트 결과, 두 집단의 게임 수행시간과 정확도 측정치는 지능 점수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게임의 난이도에 따른 수행시간과 정확도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게임 구현의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또한 게임 시행 전·후 실시한 인지과제의 수행시간 변화를 통해 두 집단 모두에게서 인지강화 효과를 엿볼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 |
dc.title | 경계선지적기능 아동을 위한 언어기반 인지강화 기능성 게임 구현 | - |
dc.title.alternative | Implementation of Serious Games with Language-Based Cognitive Enhancement for BIF Children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9728/dcs.2018.19.6.105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19, no.6, pp.1051 - 106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6349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060 | - |
dc.citation.startPage | 1051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류수린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현주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동규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백경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계선지적기능 아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강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언어기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 앱 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능성 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childr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enhanc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nguage-based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ga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ious game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