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액션러닝을 활용한 유아교사교육에서 촉진자로서의 교사 역할 변화 과정 탐구Exploring the identity formation process of teachers as a facilitator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rogram adopting action learning

Other Titles
Exploring the identity formation process of teachers as a facilitator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rogram adopting action learning
Authors
정미라이미나이효림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Keywords
액션러닝; 유아교사교육; 촉진교사; 근거이론; action learning;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facilitator; grounded theory
Citation
생태유아교육연구, v.17, no.2, pp.79 - 111
Journal Title
생태유아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79
End Page
1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019
DOI
10.30761/ecoece.2018.17.2.79
ISSN
1738-0510
Abstract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활용한 유아교사교육에서 촉진교사로 선정된 참여자 7인의 정체성 형성과정을 질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교사교육이 진행되는 동안의 참여 관찰, 참여자 면담, 참여자 저널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방코딩에서 총 104개의 개념과 36개의 하위 범주 및 14개의 범주를 발견하였다. 촉진교사의 정체성 형성은 ‘역할 혼미’, ‘역할 수용과 적응’, ‘정체성 확립과 성장’ 단계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교육에서 촉진교사 정체성 형성과정에 대하여 ‘통제적 조절 동기에서 자율적 조절 동기로: 고민과 실천을 거듭하여 촉진교사로 성장하기’가 핵심범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액션러닝을 활용하는 유아교사교육에서 촉진교사 양성 및 지원방안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