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기질의 부정적 정서성 및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또래 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미나 | - |
dc.contributor.author | 변혜원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정 | - |
dc.date.available | 2020-02-27T15:41:20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6-956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07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부정적 정서성 및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또래 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반 유아 426명(남아 245명, 여아 181명) 및 이들의 교사 81명이며 교사의 기질 중 부정적 정서성및 의도적 통제 측정도구(Evans & Rothbart, 2007), 교사-유아 갈등관계 측정도구(Pianta, 1990), 또래 놀이 상호작용 측정도구(Fantuzzo et al., 1998)를 사용하여 각 변인들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부정적 정서성은 교사-유아 갈등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의도적 통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교사의 의도적 통제가 교사-유아 갈등관계를 거쳐 또래 놀이 상호작용에미치는 영향을 부트스트래핑을 통해 검증한 결과, 교사-유아 갈등관계의 간접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유아교육연구 | - |
dc.title | 교사 기질의 부정적 정서성 및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또래 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Relationships among effortful control and negative affection of teacher's temperament, teacher-child conflict, and peer play intera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18023/kjece.2018.38.2.01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8, no.2, pp.429 - 44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43592 | - |
dc.citation.endPage | 446 | - |
dc.citation.startPage | 429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3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미나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변혜원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gative Affe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ffortful Contr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Child Confli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er Play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정적 정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도적 통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유아 갈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또래 놀이 상호작용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