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 기질의 부정적 정서성 및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또래 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미나-
dc.contributor.author변혜원-
dc.contributor.author김민정-
dc.date.available2020-02-27T15:41:20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6-956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07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부정적 정서성 및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또래 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반 유아 426명(남아 245명, 여아 181명) 및 이들의 교사 81명이며 교사의 기질 중 부정적 정서성및 의도적 통제 측정도구(Evans & Rothbart, 2007), 교사-유아 갈등관계 측정도구(Pianta, 1990), 또래 놀이 상호작용 측정도구(Fantuzzo et al., 1998)를 사용하여 각 변인들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부정적 정서성은 교사-유아 갈등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의도적 통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교사의 의도적 통제가 교사-유아 갈등관계를 거쳐 또래 놀이 상호작용에미치는 영향을 부트스트래핑을 통해 검증한 결과, 교사-유아 갈등관계의 간접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연구-
dc.title교사 기질의 부정적 정서성 및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또래 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
dc.title.alternativeRelationships among effortful control and negative affection of teacher's temperament, teacher-child conflict, and peer play interac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8023/kjece.2018.38.2.01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연구, v.38, no.2, pp.429 - 446-
dc.identifier.kciidART002343592-
dc.citation.endPage446-
dc.citation.startPage429-
dc.citation.title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8-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미나-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변혜원-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민정-
dc.subject.keywordAuthorNegative Affection-
dc.subject.keywordAuthorEffortful Control-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Child Conflict-
dc.subject.keywordAuthorPeer Play 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부정적 정서-
dc.subject.keywordAuthor의도적 통제-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유아 갈등-
dc.subject.keywordAuthor또래 놀이 상호작용-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