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urora-a 검사를 통해 나타난 초등 영재의 지적 특성The intellectual characteristics of Korean gifted elementary students through the use of Aurora-a test

Other Titles
The intellectual characteristics of Korean gifted elementary students through the use of Aurora-a test
Authors
박경빈김은향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영재; Aurora 검사; 분석적 지능; 창의적 지능; 실천적 지능; the giftedness; children; aurora battery; intelligence; analytical; creative; practical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3, pp.509 - 526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509
End Page
5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190
DOI
10.22251/jlcci.2018.18.3.50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Aurora-a 검사를 통해 영재 초등학생이 3개의 ability(분석적, 창의적, 실천적)와 3개의 domain(이미지, 언어, 숫자)에 있어서 어떤 특징을 갖는지 탐색하기 위한 것으로, 일반 아동과의 비교 및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6년 10~12월에 학교 수준 과학 및 수학 영재학급 5학년 학생 60명(남 36, 여24)과 5학년 일반 학생 60명(남 28, 여 32)에게 Aurora-a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기술통계분석과 집단 간 t검증을 실시하여 영재와 일반, 남자영재와 여자영재의 차이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영재 초등학생은 ability 중 분석적, 실천적, 창의적 지능 순서로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domain에서는 숫자, 언어, 이미지 순서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재 초등학생들이 보인 3개 ability와 3개 domain의 수준은 모두 일반 학생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ability와 domain의 우선순위는 일반 집단과 대칭 형태를 나타냈다. 셋째, 영재 초등학생의 남녀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여학생이 모든 영역에서 남학생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ability 중 창의적 지능과 domain 중 숫자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urora-a 검사를 통해 드러난 한국 초등영재의 지적 특성과 이를 반영한 영재 판별 및 교육적 개입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정책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 1. Journal Article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yung Bin photo

Park, Kyung B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