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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과 일본의 마을경진대회를 통한 농촌 마을 활성화 성공사례 고찰A Study on the Successful Case Study of Rural Community Revitalization through Competition in Germany and Japa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uccessful Case Study of Rural Community Revitalization through Competition in Germany and Japan
Authors
김현지김봉석강동한
Issue Date
Jun-2020
Publisher
한독경상학회
Keywords
경진대회; 브랜드; 참여 스펙트럼; 농어촌 활성화; 주민참여; 독일; Competition; Regional Branding; Participation Spectrum; Rural Area Revitalizing; Participation of Local Residents; Germany
Citation
경상논총, v.38, no.2, pp.27 - 48
Journal Title
경상논총
Volume
38
Number
2
Start Page
27
End Page
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0551
ISSN
1226-2625
Abstract
농어촌의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 중의 하나로, 독일과 일본은 전국 단위 농어촌 경진대회를 통해 마을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독일과 일본의 농촌 마을과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경진대회를 통해 농촌의 다양한 분야를 접목한 지역 활성화 방안을 소개하고, 사례를 통해 한국 농촌 마을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독일과 일본의 경진대회는 오랜 전통의 경진대회 자체의 브랜드화와, 대회 수상을 통한 마을 혹은 지역 브랜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 브랜드 파워가 있는 대회에서의 수상은 지역 특산품 브랜드 개발로 연계될 수 있다는 것, 다양한 연령대의 참여로 다음 세대로의 연계가 가능하다는 것, 성과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과정 중시의 광범위한 대상이 평가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한국 농촌 마을 대상의 경진대회는 단순히 성과 보상으로 그치지 않고, 대회 참가가 지역 활성화를 위한 동기가 되고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 참여와 세대 간의 교류로, 참여 스펙트럼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참여 스펙트럼 확대는 한정된 마을 공간 내의 인구 현상에 의존하지 않고 마을 내외부와의 교류를 통해서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경진대회는 장기적으로 참여 자체가 동기가 되고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며, 성과 평가보다는 농촌 마을 스스로 마을 활성화를 참여할 수 있는 운동(movement)의 일환으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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