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어 사교육 정도가 성취도에 미치는 인과효과 추정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혜경-
dc.contributor.author서은희-
dc.date.available2020-02-27T20:44:01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9-265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78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영어 교과에 대한 사교육 정도가 영어 성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영어 사교육 정도에 따라 배경 변인의 특성 차이 및 사교육 정도에 따라 영어 성취도 점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수집된 서울교육종단연구 자료를 활용하여 다수준 처치에 대한 인과효과 추정을 위해 MMW-S 방식을 사용하였다. 3,570명의 서울 소재 중학생을 대상으로 주당 사교육 시간에 따라 5개 집단으로 분류하였으며, 영어 사교육 시간 정도에 따른 학생 특성을 살펴본 결과, 사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학생의 SES 수준, 학업 태도, 자기학습 시간, 사전성취도 등 인지적・정서적 측면에서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영어 과외를 거의 받지 않는 집단과 7시간 이상 받는 집단은 다른 학생 집단과 매우 다른 특성을 보였다. 사교육 정도에 따른 성취도 차이를 살펴보면, 주당 사교육을 전혀 또는 거의 받지 않는 집단이 1~2시간 과외 수혜 집단보다 영어 성취도 점수가 약간 낮았으나, 1~2시간 집단과 3~4시간 집단 간, 또는 3~4시간 집단과 5~6시간 집단 간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끝으로 영어 사교육의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
dc.title영어 사교육 정도가 성취도에 미치는 인과효과 추정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Causal Effects of Private Tutoring on English Achievement-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 v.44, no.3, pp.123 - 146-
dc.identifier.kciidART002279059-
dc.citation.endPage146-
dc.citation.startPage123-
dc.citation.title한국교육-
dc.citation.volume44-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서은희-
dc.subject.keywordAuthorprivate tutoring-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English-
dc.subject.keywordAuthorcausal effects-
dc.subject.keywordAuthorMMW-S-
dc.subject.keywordAuthor사교육 시간-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성취도-
dc.subject.keywordAuthor영어-
dc.subject.keywordAuthor인과효과-
dc.subject.keywordAuthorMMW-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Eun Hee photo

Seo, Eun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