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청각 영상자극에 따른 유아의 전두부 뇌파반응에 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유미-
dc.contributor.author남효순-
dc.date.available2020-02-27T20:44:03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78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시청각 영상자극에 따라서 유아의 전두부 뇌파반응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뇌파(Electroencephalogram, EEG)측정을 실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2명으로, 뇌파 측정 장비(QEEG-4)로 유아별 기초뇌파를 측정한 후 시청각 자극으로 선정된 다큐멘터리 영상과 애니메이션 영상물을 차례로 제시하고, 이를 통해 두뇌의 안정 상태와 긴장 상태를 의미하는 알파파와 베타파의 상대파워에 대한 뇌파활성 반응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영상 자극 간의 뇌파활성도 반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반복설계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알파파의 상대파워 지수는 기초자극, 다큐멘터리 영상자극, 애니메이션 영상자극 순으로 활성화 되었다. 둘째, 베타파의 상대파워 지수는 애니메이션 영상자극, 다큐멘터리 영상자극, 기초자극 순으로 활성화 되었고, 영상자극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디지털시대에 살아가는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영상자극들이 두뇌의 활성 뿐 만 아니라 정서 안정성이나 감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시청각 영상자극에 따른 유아의 전두부 뇌파반응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Young Children's Prefrontal EEG Response according to Audio-video Image Stimul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7.17.20.93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0, pp.939 - 956-
dc.identifier.kciidART002280316-
dc.citation.endPage956-
dc.citation.startPage939-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20-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유미-
dc.subject.keywordAuthor시청각 영상 자극-
dc.subject.keywordAuthor전두부 뇌-
dc.subject.keywordAuthor뇌파 반응-
dc.subject.keywordAuthoraudio-video image stim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prefrontal brain-
dc.subject.keywordAuthorEEG(Electroencephalogram) response-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