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인식 및 정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은희-
dc.date.available2020-02-27T21:40:44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82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정서를 파악하고 관심도의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6년 6월 26일부터 2017년 6월 26일까지 네이버 블로그와 트위터에 게시된 자기주도학습 관련 글들과 네이버 포털사이트에서 관련 단어가 검색 및 클릭된 횟수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소셜 미디어에서 대중은 자기주도학습의 주체를 학생 또는 아이로 보고 있고, 자기주도학습을 공부, 수업 등 학업과 관련된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흥미롭게도 자기주도학습과 연관된 단어로 ‘과외’와 ‘학원’이 도출되었다.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대중의 정서적 태도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이었으나, ‘고민’과 ‘부족한’이라는 단어를 통해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부정적 태도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관심은 시기와 대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전체 대상인 경우에는 10월, 12월, 3-4월에, 중고등학생의 경우에는 7-12월까지, 35~45세의 경우에는 3월 초, 45~55세의 경우에는 11월 중순에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초등학생의 경우는 1년 내내 고루 낮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45~55세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관심도가 35~45세 소셜 미디어 이용자보다 지속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인식 및 정서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study of public perceptions and emotions about self-directed learning based on social media-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7.17.17.4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17, pp.43 - 58-
dc.identifier.kciidART002262173-
dc.citation.endPage58-
dc.citation.startPage43-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17-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서은희-
dc.subject.keywordAuthorself-direct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self-regulat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Naver-
dc.subject.keywordAuthorTwitter-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dc.subject.keywordAuthor자기주도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자기조절학습-
dc.subject.keywordAuthor네이버-
dc.subject.keywordAuthor트위터-
dc.subject.keywordAuthor소셜 미디어-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Eun Hee photo

Seo, Eun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