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만5세 유아의 그림책 인물 표현 탐구: 유아의 인물 이해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유진-
dc.date.available2020-02-27T21:40:47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83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만5세 유아가 그림책의 인물을 어떻게 표현하고, 어떻게 이해하는 지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만5세 유아 5명에게 도서대여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선정된 도서 중 자신이 원하는 그림책을 골라 자유롭게 그림으로 표현하게 하였다. 유아 5명은 제시된 40권의 그림책 중 37권을 12주 동안 자유롭게 읽었으며, 320개의 그림 표현물 중 인물이 표현된 경우는 262개였다. 유아의 그림 자료는 수집하였고, 유아-교사 간 면담은 촬영 및 녹음하여 전사하였다. 자료는 해석적 연구방법 절차에 의해 분석하였으며, 담임교사 1인과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 3인에게 타당도 검증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유아는 인물을 그림으로 표현할 때 겉모습과 행동을 그림으로써 외면적 요소를 표현하였고, 인물의 색이나 표정을 통해 내면적 요소를 표현하였으며, 인물을 재구성하여 표현하기도 했다. 유아의 그림 표현에서 나타난 유아의 인물 이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줄거리와 인물을 파악한다. 둘째, 시각적인 장치를 파악한다. 셋째, 인물의 감정과 생각을 추론한다. 넷째, 인물과 자기 경험을 연결한다. 다섯째, 이야기에 몰입함으로써 인물에 이입한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유아의 인물이해가 이야기 이해임을 시사한다. 인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야기의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재조직해야하기 때문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만5세 유아의 그림책 인물 표현 탐구: 유아의 인물 이해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Five-year-old Children's Expression of Characters of Picturebooks: Focusing on children’s understanding of character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7.17.18.77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18, pp.777 - 806-
dc.identifier.kciidART002270808-
dc.citation.endPage806-
dc.citation.startPage777-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18-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유진-
dc.subject.keywordAuthor그림책-
dc.subject.keywordAuthor인물-
dc.subject.keywordAuthor인물 표현-
dc.subject.keywordAuthor인물 이해-
dc.subject.keywordAuthorpicturebooks-
dc.subject.keywordAuthorcharacters-
dc.subject.keywordAuthorexpression of characters-
dc.subject.keywordAuthorunderstanding of character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