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초 연계를 위한 어머니의 유아교사 역할기대와 양육효능감 간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유미-
dc.contributor.author이미현-
dc.date.available2020-02-27T21:41:51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94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아교육과 초등교육 간의 바람직하고 효율적인 연계를 통해 발달에 적합하면서도 질 높은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어머니가 기대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어머니 양육효능감과의 차이 및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S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만5세 자녀의 어머니 386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사 역할 평정척도, 어머니 양육효능감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2017년 1월 2일부터 5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는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에 대해 사회정서지원, 기본생활습관지도, 부모와의 협력, 학습능력향상, 교수계획의 순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면에서 보통 수준보다 높게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기대는 어머니 양육효능감 수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양육효능감 수준이 높은 어머니일수록 교사 역할을 높게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기대와 어머니 양육효능감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는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기대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정적 관계가 있음을 파악하여 보다 원활한 유-초 연계교육을 위해서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높이고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연계 또한 필요하다는 결과를 밝혀내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유-초 연계를 위한 어머니의 유아교사 역할기대와 양육효능감 간의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 between Expectations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Role and Parenting Efficacy of Mothers for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7.17.13.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13, pp.21 - 40-
dc.identifier.kciidART002245511-
dc.citation.endPage40-
dc.citation.startPage21-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1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유미-
dc.subject.keywordAuthor유초연계-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사 역할기대-
dc.subject.keywordAuthor양육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teachers&apos-
dc.subject.keywordAuthorrole expectation level-
dc.subject.keywordAuthorparenting efficac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