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 및 생애목표와 성취목표 간의 관계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Parents’ Autonomy Support, Life Goal, and Achievement Goal i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Parents’ Autonomy Support, Life Goal, and Achievement Goal i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 Authors
- 김영희; 문은식; 박경빈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인간발달학회
- Keywords
- parents’ autonomy support; life goal; achievement goal; pre-service preschool teachers; 부모의 자율성 지지; 생애목표; 성취목표; 예비유아교사
- Citation
- 인간발달연구, v.24, no.2, pp.113 - 127
- Journal Title
- 인간발달연구
- Volume
- 24
- Number
- 2
- Start Page
- 113
- End Page
- 12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984
- ISSN
- 1226-447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 및 생애목표와 성취목표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와 충청남도의 2개 대학교 유아교육과 여학생 233명이었고, 부모의 자율성 지지, 생애목표, 성취목표 척도로 구성된 설문지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생애목표의 내적목표 및 외적목표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성취목표 간에는 수행회피목표를 제외하고 숙달목표 및 수행접근목표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내적 생애목표는 숙달목표 및 수행접근목표와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고, 외적 생애목표는 수행접근목표 및 수행회피목표와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예비유아교사의 성취목표에 대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생애목표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면, 생애목표의 내적목표만이 숙달목표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수행접근목표의 경우 생애목표의 외적목표, 내적목표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내적인 생애목표는 숙달목표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반면 외적인 생애목표는 수행접근목표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높을수록 내적․외적인 생애목표의 수준, 그리고 숙달목표 및 수행접근목표의 수준도 높은 경향이 있음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