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뷰티관광의 개념과 뷰티관광 선택속성의 중요도 차이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하은-
dc.contributor.author김미영-
dc.date.available2020-02-27T21:42:28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649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004-
dc.description.abstract뷰티관광의 수요 증가는 산업발전에 도움을 주고있지만, 뷰티관광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고 뷰티관광의 개념도 정립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뷰티 관광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한국을 방문하는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뷰티관광 선택속성들 간의중요도 차이를 알아보았다. 뷰티관광의 개념적 정립을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 된 여러 정의를 종합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는 뷰티관광을 무형의 뷰티서비스와유형의 뷰티상품 구매 및 뷰티외의 관광서비스가 결합된 관광활동으로 정의하였다. 2016년 6월 10일~21일까지 서울, 부산, 대구지역을중심으로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345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다. 310부가 회수되었으며, 총 277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프로그램은 SPSS 21.0을 사용하였으며, 문항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ch's a를 실시하였다. 그 외 연구목적에 맞게 빈도분석, 요인분석및 Paired T-test 등을 실시하였다. 뷰티관광선택속성 요인분석 결과 뷰티관광 선택속성은 ‘인적서비스 호감도’, ‘우수한 품질서비스’, ‘편의및 접근성’, ‘시설 및 분위기 호감도’ 4개의 요인으로추출되었다. 시설 및 분위기 호감도 요인이 가장 높게나타났으며, 우수한 품질서비스와 인적서비스 호감도, 편의 및 접근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시설 및 분위기호감도의 평균은 3.94, 인적서비스 호감도의 평균은3.73, 우수한 품질서비스 평균은 3.78, 편의 및 접근성평균은 3.58로 나타나 뷰티관광 선택속성 중 시설 및분위기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있다. 그러나 뷰티관광 선택속성들의 평균값은 모두 3 점 이상으로 나타나 뷰티관광 선택속성 중 시설 및분위기 호감도 요인 외에도 인적서비스호감도, 우수한품질서비스, 편의 및 접근성 요인도 뷰티관광 선택속성 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뷰티관광 관련기관이나 업체들은 뷰티관광객의 유치를 위해서는 최우선으로 뷰티시설의 분위기와시설의 현대화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뷰티관광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중국인 관광객의뷰티관광 선택속성들 간의 중요도 차이를 살펴 본 결과는 한국의 차별화 된 뷰티관광 이미지 확립을 위한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자인문화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title뷰티관광의 개념과 뷰티관광 선택속성의 중요도 차이-
dc.title.alternativeConcept of Beauty Tourism and Different Importance of Beauty Tourism Selection Propertie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3, no.2, pp.623 - 634-
dc.identifier.kciidART002232686-
dc.citation.endPage634-
dc.citation.startPage623-
dc.citation.title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하은-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미영-
dc.subject.keywordAuthor뷰티관광-
dc.subject.keywordAuthor관광유형-
dc.subject.keywordAuthor뷰티관광 개념-
dc.subject.keywordAuthor뷰티관광 선택속성-
dc.subject.keywordAuthorBeauty Tourism-
dc.subject.keywordAuthorSightseeing Type-
dc.subject.keywordAuthorBeauty Tourism Concept-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s of Beauty Tourism-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예술대학 > 미술·디자인학부(패션디자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 Young photo

Kim, Mi Young
Art & Physical Education (College of Arts & Design (Fash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