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기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종은-
dc.contributor.author김세영-
dc.date.available2020-02-27T22:41:44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225-41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21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초기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로 초등학교 6학년의 공동체의식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 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소속감, 조화, 자발적 참여, 공공의식, 일체감 및 상호 영향 의식을 포함한 전반적인 공동체의식이 유의하게 상승한 반면, 통제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는 초기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향상을 위해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효과적인 중재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조형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조형교육-
dc.title초기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Integrative Arts Therapy Program for Improving the Sense of Community of Early Adolescent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형교육, no.64, pp.115 - 134-
dc.identifier.kciidART002287208-
dc.citation.endPage134-
dc.citation.startPage115-
dc.citation.title조형교육-
dc.citation.number6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오종은-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세영-
dc.subject.keywordAuthor공동체의식-
dc.subject.keywordAuthor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초기 청소년-
dc.subject.keywordAuthorsense of community-
dc.subject.keywordAuthorintegrative arts therapy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early adolescent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