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아반 교사의 직무만족도가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 감사성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은옥-
dc.contributor.author이유미-
dc.date.available2020-02-27T22:42:03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24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반 교사의 직무만족도가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사성향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 어린이집의 영아반 교사 217명을 대상으로 2016년 8월말에서 9월말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모든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만족도의 매개효과는 Baron & Kenny가 제안한 3단계 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 교사의 직무만족도, 감사성향, 권리존중보육실행 간에는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영아반 교사의 감사성향은 ‘하루일과 존중’실행에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개인생활 존중’실행에 있어서는 매개효과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영아반 교사의 감사성향을 계발하는 교사교육 프로그램과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영아반 교사의 직무만족도가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 감사성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Job Satisfaction of Infant Class Teachers on Childcare Practice Respecting Right of Infant: Based on Meditation Effect of Gratitude Disposi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7.17.23.70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3, pp.709 - 727-
dc.identifier.kciidART002291799-
dc.citation.endPage727-
dc.citation.startPage709-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2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유미-
dc.subject.keywordAuthorinfant class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job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childcare respecting right of infant-
dc.subject.keywordAuthorgratitude disposition-
dc.subject.keywordAuthormeditation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영아반 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직무민족도-
dc.subject.keywordAuthor영아권리존중 보육-
dc.subject.keywordAuthor감사성향-
dc.subject.keywordAuthor매개효과-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