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맞춤형 광고와 개인정보보호 ― 미국 사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정민-
dc.contributor.author최경진-
dc.date.available2020-02-27T22:42:26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225-474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285-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맞춤형 광고가 활발하게 활용되는 미국과 우리나라의 맞춤형 광고에 대한 규제를 비교하여 맞춤형 광고의 긍정적인 활용과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규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맞춤형 광고는 개인정보가 활용되는 하나의 사례일 뿐이고 이용자의 행태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서비스의 등장은 지속적으로 개인정보 보호의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현행 개인정보보호 체계가 충분히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호하고 있는지, 개인정보보호법제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미국 인터넷 기업의 개인정보 처리 현황을 살펴보고, 개인정보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그 실태를 미국의 법제와 함께 비교ㆍ분석하였다. 문헌과 사례를 통해서 본 미국은 자율규제를 중심으로 개인정보보호를 추구하기 때문에 맞춤형 광고가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그 만큼 개인정보는 보호되지 못하고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법으로 강력하게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어 관련 산업은 위축되어 있지만 상대적으로 이용자 보호는 더 잘 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맞춤형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에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것은 정보의 활용을 통한 산업의 발전만큼 중요한 가치를 가지므로 정보주체인 이용자를 보호하면서도 그 정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 비록 그 실효성에 대한 논란은 있으나 – 비식별 가이드라인이나 맞춤형 광고 가이드라인 등의 제정과 같은 정책적 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추후 이러한 가이드라인의 법적 불명확성을 제거하면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향으로 법제를 정비한다면 개인정보의 보호와 활용 사이의 균형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미국헌법학회-
dc.relation.isPartOf미국헌법연구-
dc.title맞춤형 광고와 개인정보보호 ― 미국 사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Behavioral Advertising and Privacy Protection - A Comparative Study with U.S. Cases --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국헌법연구, v.28, no.3, pp.111 - 149-
dc.identifier.kciidART002304074-
dc.citation.endPage149-
dc.citation.startPage111-
dc.citation.title미국헌법연구-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경진-
dc.subject.keywordAuthortargeted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behavioral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privacy-
dc.subject.keywordAuthorFTC regulation of behavioral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regulatory principles for online behavioral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맞춤형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행태 정보-
dc.subject.keywordAuthor행태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개인정보-
dc.subject.keywordAuthor정보통신망법-
dc.subject.keywordAuthor맞춤형 광고 가이드라인-
dc.subject.keywordAuthor비식별 가이드라인-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법과대학 > 법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Kyoung Jin photo

Choi, Kyoung Jin
Law (Department of Law)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