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의 ‘경험’ 의미와 기능어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호 | - |
dc.date.available | 2020-09-14T01:35:29Z | - |
dc.date.created | 2020-09-14 | - |
dc.date.issued | 2020-08 | - |
dc.identifier.issn | 1975-915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19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한국어 경험 표현의 문법 형태(종결어미: (초)V 아/어 보다 / (초)V (으)ㄴ 적이 있다/없다, 연결어미: (중)V (으)니까 / (중)V 아/어 보니까 / (중)V 고 보니까 / (중)V 고 보면 / (중)V 고 나니까 / (중)V 고 나면 / (중)V 다가 보니 까 / (중)V 다가 보면 / (중)V 노라면 / (중)V 았/었더니 / (중)V 더니)를 선정하고,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제시해야 할 교수 내용에 대해 살폈다. 한국어 교육에서 경험 표현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 아/어 봤다’는 행동에 초점을 두어 표현 시점에 제약이 없지만 ‘ (으)ㄴ 적이 있다’는 경험의 시점에 초점을 두기에 가까운 과거를 표현할 수 없다. 둘째, ‘ (으)니까’는 단순한 행동의 결과로 새로운 사실을 알았다는 의미 구조인 반면, ‘ 아/어 보니까’는 화자의 의지적인 시도로 새로운 결과를 알았다는 의미 구조, 즉 화자의 심리적 태도에 차이가 나타난다. 셋째, ‘ 고 보니까’는 어떠한 행동의 완료 후 알게 된 사실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 아/어 보니까’와 차이를 드러내며, 선행절과 후행절의 의미 구조적 차이에 의해 ‘ 고 나니까’와 다른 특징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행동의 반복성을 드러내는 ‘ 다가 보니까’와 달리 ‘ 고 보니까’는 일회성의 의미를 나타낸다. 넷째, ‘ 다가 보니까’는 1인칭 주어의 개인적 경험의 결과를 표현하는 반면 ‘ 다가 보면’은 2인칭 주어의 경험을 표현하는 차이가 있다. ‘ 고 보면’과 ‘ 다가 보면’은 행동의 반복적 경험에서 차이가 나타난다. 이상, 한국어 경험 표현의 문법 형태 교육 내용을 살펴보았다. 개별 문법 형태의 정확한 통사・의미・담화 기능적 특징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사 문법 형태 간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고려하여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 - |
dc.relation.isPartOf | 아시아문화연구 | - |
dc.title | 한국어 교육의 ‘경험’ 의미와 기능어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tudies on Experience Meaning and Function Word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34252/acsri.2020.53..00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아시아문화연구, v.53, pp.121 - 139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2480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39 | - |
dc.citation.startPage | 121 | - |
dc.citation.title | 아시아문화연구 | - |
dc.citation.volume | 53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진호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국어 교육의 의미 기능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험 의미 기능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험의 문법 형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미 기능어 문법기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법 형태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aning and Function word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aning and function words of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ammatical forms of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ammatical description of meaning and function wor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ammatical form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