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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 Big Data를 이용한 고객 행태 분석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customer behavior analysis using Big data from Distribution industr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ustomer behavior analysis using Big data from Distribution industry
Authors
서현지고승곤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Keywords
Big Data; CRM; Customer Segmentation; Customer Index; Single Customer View; Statistical Analysis Method; Distribution Industry; Big Data; CRM; 고객 세분화; 고객 지표; 단일 고객 관점(SCV); 통계적분석 방법; 유통업
Citation
창조와 혁신, v.13, no.3, pp.1 - 35
Journal Title
창조와 혁신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324
ISSN
2005-2421
Abstract
IT 산업과 데이터 저장 기술의 발전은 대규모 데이터에 대한 생성과 수집을 가능하게 하였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통계 분석은 관심 현상에 대한 실시간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추세는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등의 분야로 확대되고있다. 최근 유통업에서도 역시 다양한 시장과 채널에서 수집되는 고객 관련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 중심의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노력 중의 하나로 가맹점의 고객 멤버십 그리고/또는 다양한 상품 군에 대한 거래관련 Big Data를 기업 경영에 적용하고자 시도 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존의 고객관계 경영(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과 이러한 Big Data 분석의기초가 되는 새로운 고객 세분화 기준과 고객 정보 활용 프로세스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소매 유통업의 고객/거래 관련 데이터의 수집 구조를 파악하고 단일 고객 관점(Single Customer View)에서의 고객 지표의 생성, 이를이용한 고객 세분화 방법과 적용 가능한 통계 분석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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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응용통계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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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 Seoung-go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Applied Stat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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