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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공원 방문 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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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오세진-
dc.contributor.author김철중-
dc.date.available2020-10-20T01:00:01Z-
dc.date.created2020-10-12-
dc.date.issued2020-09-
dc.identifier.issn1598-093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33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주제공원을 방문하는 방문자들의 방문동기를 알아보고자 하여 본 논문의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 주제공원을 찾는 방문자들의 선호에 따라 방문하는 주제공원의 장소는 달라질 수가 있다. 학자들이 주장하는 방문자의 주요 요인 몇 개를 선정하여 이들 요인이 방문자의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하며 또 재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2019년 시점에서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첫째, 가설을 분석해보면, 가설1-1의 경우 접근편리성은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설1-2의 경우 공원분위기는 지각된 가치에 의미 있는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설1-3의 경우 서비스 응대는 지각된 가치에 의미 있는 정(+)방향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설1-4의 경우 이벤트는 지각된 가치에 의미 있는 정(+)방향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가설2의 경우 지각된 가치는 재방문의도에 의미 있는 정(+)방향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접근의 편리성은 재방문 의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원의 분위기, 서비스응대, 이벤트는 재방문의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가설4 매개효과의 검정에서 접근 편리성, 공원분위기, 서비스 응대, 이벤트는 재방문의도와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는 부분 매개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사점으로는 접근 편리성이 일상화되어 당연하게 판단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대중교통의 발달 및 자동차의 발달로 그 중요성이 많이 해결되었다고 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문화산업학회-
dc.relation.isPartOf문화산업연구-
dc.title주제 공원 방문 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the Factors Visiting the Theme Park on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Revisit: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Valu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문화산업연구, v.20, no.3, pp.165 - 176-
dc.identifier.kciidART002634864-
dc.citation.endPage176-
dc.citation.startPage165-
dc.citation.title문화산업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오세진-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철중-
dc.subject.keywordAuthorconvenience of access-
dc.subject.keywordAuthorpark atmosphere-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response-
dc.subject.keywordAuthorevent-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value-
dc.subject.keywordAuthorrevisit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접근편리성-
dc.subject.keywordAuthor공원분위기-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 응대-
dc.subject.keywordAuthor이벤트-
dc.subject.keywordAuthor지각된 가치-
dc.subject.keywordAuthor재방문의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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