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댓글 특성 기반 고객 프로파일 구축을 통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엄금철-
dc.contributor.author이가은-
dc.contributor.author이청용-
dc.date.available2020-10-20T01:00:12Z-
dc.date.created2020-10-08-
dc.date.issued2020-09-
dc.identifier.issn1598-20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340-
dc.description.abstract전 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가 급속하게 커지면서 개인화 추천 서비스 관련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 개인화 추천 서비스 연구에서는 주로 고객의 명시적 평점 (Explicit Rating)과 암묵적 데이터 (Implicit Feedback)를 활용하여 고객의 선호도를 예측했다. 하지만 정량적인 데이터만 사용하면 추천의 정확도가 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 평점만을 고려하는 기존 추천 방법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객의 정성적 선호도를 나타내는 댓글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CRSE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상품 구매할 때 고객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댓글 데이터를 정교하게 분석하여 정량적인 선호도 점수를 산출하여 새로운 고객 프로파일을 구축하였다. 실험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은 기존 추천 기법들보다 예측 정확도가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dc.relation.isPartOf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dc.title댓글 특성 기반 고객 프로파일 구축을 통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Personalization Recommendation Service Incorporating Review-based Customer Profil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9728/dcs.2020.21.9.157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1, no.9, pp.1575 - 1584-
dc.identifier.kciidART002633939-
dc.citation.endPage1584-
dc.citation.startPage1575-
dc.citation.title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9-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엄금철-
dc.subject.keywordAuthorPersonalization Recommender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Collaboration Filtering-
dc.subject.keywordAuthorDeep Neural Network-
dc.subject.keywordAuthorSensitivity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개인화 추천 서비스-
dc.subject.keywordAuthor협업 필터링-
dc.subject.keywordAuthor심층 신경망-
dc.subject.keywordAuthor감성 분석-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부(글로벌경영학)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AN, JINZHE photo

YAN, JINZHE
Business Administration (Divis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