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 성과 모형 : 코로나19 바이러스 환경 및 학습자 성향 관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연식-
dc.date.available2020-10-20T01:00:47Z-
dc.date.created2020-10-05-
dc.date.issued2020-09-
dc.identifier.issn2234-285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35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2020년초 조성된 코로나바이러스 위기에서 실시된,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성과를 실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강의서비스를 서비스시스템 관점에서 서비스생산과 서비스전달로 구분하여 그 역할과 수준을 평가하며, 학습자들이 인지하는 강의 서비스편익과 서비스만족도와의 관계를 실증하였다. 이러한 구조적 영향 관계를 실증하기 위해서 G대학교 학부 총26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분석한 결과, 비대면 실시간 영상 강의서비스시스템의 역할 및 수준은 학습자들의 서비스편익 및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편익 또한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분석에서는 학습지향성이 높은 그룹에서는 관계지향성이 높은 그룹과 비교하여 강의서비스에서 서비스시스템 수준이나 역할 그리고 그로부터 인식하는 서비스 편익 자체를 더 높게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과거에 대면수업이 이루어졌을 때 등교하여 비교과활동이 많은 학습자그룹에서는 그렇지 않은 학습자그룹에서보다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이라는 편익을 더 낮게 인식하고 있다. 이로써 관계지향성이 높은 그룹에 대한 강의서비스에서의 역할기대를 파악하여 서비스를 보완할 필요가 있고, 비교과활동을 선호하는 그룹에 대한 보완책도 필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비스사이언스학회-
dc.relation.isPartOf서비스 연구-
dc.title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 성과 모형 : 코로나19 바이러스 환경 및 학습자 성향 관점-
dc.title.alternativeA Performance Model of Non-facing Real-time Video Lecture Service: Focusing the Perspective of Corona19 Virus Environment and Learner’s Orient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서비스 연구, v.10, no.3, pp.55 - 66-
dc.identifier.kciidART00263078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66-
dc.citation.startPage55-
dc.citation.title서비스 연구-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안연식-
dc.subject.keywordAuthornon-face-to-face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real-time video lecture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convenience-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비대면 서비스-
dc.subject.keywordAuthor실시간 영상강의서비스-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시스템-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편익-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만족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부(경영학)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Ahn, Yeon S. photo

Ahn, Yeon S.
Business Administration (Divis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