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 성과 모형 : 코로나19 바이러스 환경 및 학습자 성향 관점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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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안연식 | - |
dc.date.available | 2020-10-20T01:00:47Z | - |
dc.date.created | 2020-10-05 | - |
dc.date.issued | 2020-09 | - |
dc.identifier.issn | 2234-285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35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2020년초 조성된 코로나바이러스 위기에서 실시된,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성과를 실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강의서비스를 서비스시스템 관점에서 서비스생산과 서비스전달로 구분하여 그 역할과 수준을 평가하며, 학습자들이 인지하는 강의 서비스편익과 서비스만족도와의 관계를 실증하였다. 이러한 구조적 영향 관계를 실증하기 위해서 G대학교 학부 총26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분석한 결과, 비대면 실시간 영상 강의서비스시스템의 역할 및 수준은 학습자들의 서비스편익 및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편익 또한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분석에서는 학습지향성이 높은 그룹에서는 관계지향성이 높은 그룹과 비교하여 강의서비스에서 서비스시스템 수준이나 역할 그리고 그로부터 인식하는 서비스 편익 자체를 더 높게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과거에 대면수업이 이루어졌을 때 등교하여 비교과활동이 많은 학습자그룹에서는 그렇지 않은 학습자그룹에서보다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이라는 편익을 더 낮게 인식하고 있다. 이로써 관계지향성이 높은 그룹에 대한 강의서비스에서의 역할기대를 파악하여 서비스를 보완할 필요가 있고, 비교과활동을 선호하는 그룹에 대한 보완책도 필요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비스사이언스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서비스 연구 | - |
dc.title |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 성과 모형 : 코로나19 바이러스 환경 및 학습자 성향 관점 | - |
dc.title.alternative | A Performance Model of Non-facing Real-time Video Lecture Service: Focusing the Perspective of Corona19 Virus Environment and Learner’s Orient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서비스 연구, v.10, no.3, pp.55 - 6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3078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66 | - |
dc.citation.startPage | 55 | - |
dc.citation.title | 서비스 연구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안연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n-face-to-face serv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l-time video lecture serv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syst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conven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대면 서비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실시간 영상강의서비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시스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편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만족도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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