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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인스타그램 브랜드 콘텐츠 전략 연구A Study on Contents Strategies of Global Automobile Brands on Instagram

Other Titles
A Study on Contents Strategies of Global Automobile Brands on Instagram
Authors
서보윤정은경
Issue Date
Nov-2020
Publisher
글로벌 문화콘텐츠학회
Keywords
Brand contents; Contents strategy; Message strategy; Instagram; Global automobile brands; 브랜드 콘텐츠; 콘텐츠 전략; 메시지 전략; 인스타그램; 글로벌 자동차 기업
Citation
글로벌문화콘텐츠, no.45, pp.275 - 298
Journal Title
글로벌문화콘텐츠
Number
45
Start Page
275
End Page
2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135
DOI
10.32611/jgcc.2020.11.45.275
ISSN
2005-6176
Abstract
기업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서 소셜미디어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경쟁이 강화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브랜드의 콘텐츠 및 이미지 유형, 메시지 전략, 해시태그 사용 현황 등을 분석하여 향후 전략적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식 진출해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본격화하고 있는 5개의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분석대상으로 삼고 콘텐츠 및 이미지 유형, 메시지 전략, 해시태그 전략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소비자 반응 차이를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브랜드별로 게시물의 양과 유형의 차이는 물론 소비자 반응의 차이가 존재했다.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의 인스타 게시물의 이미지 유형은 사진 중심적이며, 이미지로만 피력하기보다는 텍스트를 사용한 단순 이미지 형태를 많이 사용한 기업 중심의 콘텐츠가 많았다. 또한 연출형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고 고객참여형과 스토리텔링형 이미지는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콘텐츠는 플랫폼의 특징을 담아내고 소비자보다는 여전히 기업 중심적인 콘텐츠를 게시하고 있고, 메시지 전략 역시 자아 전략에 치중한 감정전이적 메시지 전략을 주로 사용하고 있어 향후 좀 더 소비자중심적 콘텐츠 개발 및 차별적 콘텐츠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해시태그는 피드의 내용을 요약해서 나타내는 구성적 기능에만 의존하고 있어 소비자 반응이 높은 참여유도형 전략 마련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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