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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기반 AR/VR 기술 연구A Study on 5G-based AR/VR Technology

Other Titles
A Study on 5G-based AR/VR Technology
Authors
김정현김정윤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Keywords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5G; Content; Realistic Content; 가상현실; 증강현실; 5G; 콘텐츠; 실감콘텐츠
Citation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v.7, no.4, pp.383 - 394
Journal Title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Volume
7
Number
4
Start Page
383
End Page
3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548
DOI
10.29056/jdaem.2020.12.08
ISSN
2508-9099
Abstract
국내 실감 콘텐츠 분야는 콘텐츠의 양적질적 부족, 기업 경쟁력 부족 등으로 인해 시장 활성화가 어렵다. 기기 관련 일부 분야는 세계적인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나, 실감콘텐츠 관련 기술을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최근 5G의 상용화와 함께 가상, 증강 현실 등 실감기술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5G로 초고속, 실시간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짐에 따라 기존 4G에서 이용하기 어려웠던 고품질, 대용량 실감콘텐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본 논문은 AR,VR 실감산업 분야의 기술과 서비스 방향, 플랫폼을 조사하고 분석하였으며 실제 사용 현황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5G기술과 접목을 통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필요기술 개발과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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