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혁신수업 평가방법 및 수업혁신 포트폴리오 평가준거 개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한샘-
dc.contributor.author서은희-
dc.date.available2021-02-18T00:40:10Z-
dc.date.created2021-02-18-
dc.date.issued2021-02-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98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대학의 혁신적 수업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서 수업혁신 포트폴리오에 주목하고, 혁신수업 평가방법과 수업혁신 포트폴리오의 평가준거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수업혁신 포트폴리오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 방안을 도출하였다. 평가방안 구축 및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A대학에 재직하는 16명의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여 델파이 조사를 2차례 실시하였다. 응답 결과는 CVR과 CVI 값에 대한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평가 방법과 준거들을 채택하였다. 연구결과, 대학 교수 전문가 집단이 생각하는 대학 혁신수업의 평가 방법은 교육학자와 전공 전문가가 심사하는 수업혁신 포트폴리오와 수강생들의 역량 향상도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혁신수업의 평가준거로는 교수자의 수업 준비도, 교육혁신 기여도, 주차별 운영의 충실성, 수업성찰 등 4개의 대영역이 도출되었으며 각 영역별 세부 평가지표 14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수업혁신 포트폴리오의 평가준거는 미래형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혁신수업을 창출하는 데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대학 혁신수업 평가방법 및 수업혁신 포트폴리오 평가준거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ing the evaluation method and teaching portfolio criteria for the innovational instruction in University-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1.21.3.35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3, pp.353 - 372-
dc.identifier.kciidART00268395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72-
dc.citation.startPage353-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한샘-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서은희-
dc.subject.keywordAuthorlecture-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Portfolio-
dc.subject.keywordAuthorclass portfolio-
dc.subject.keywordAuthorInnovative Classes-
dc.subject.keywordAuthorDelphi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혁신-
dc.subject.keywordAuthor포트폴리오-
dc.subject.keywordAuthor평가준거-
dc.subject.keywordAuthor대학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델파이 기법-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Eun Hee photo

Seo, Eun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