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진로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진로교육법 시행 이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고성임-
dc.contributor.author서은희-
dc.date.available2021-03-02T02:40:16Z-
dc.date.created2021-03-02-
dc.date.issued2021-02-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09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사용하여 진로교육법 시행 이후 진행된 진로프로그램의 효과를 종합하고, 종속변인별, 조절변인별 효과를 분석하여 최적화된 진로프로그램을 고안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발표된 29개의 논문을 기준에 따라 선정하여 187개의 효과크기를 구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진로프로그램 전체 평균효과크기는 .905로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속변인에 따른 효과크기 분석에서 진로태도성숙이 가장 효과크기가 컸다. 셋째, 전체 프로그램에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 분석에서 전체 효과크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인은 지역과 진행기간이었다. 학교급은 고등학생이, 지역은 서울 및 광역시 이외에서, 성별은 남녀 혼합과 여학생이, 적용 이론은 진로이론 혼합이, 진행기간은 4주 이내, 회기 수는 1~5회기, 회기 단위 시간은 61~120분, 프로그램 총 시간은 601~900분이, 수업 시간 외 운영이 더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운영자는 연구자와 혼합 모두 효과가 컸다. 이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진로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진로교육법 시행 이후-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areer program after the enforcement of the Career Education Act: A meta-analysi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4, pp.501 - 525-
dc.identifier.kciidART00268794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525-
dc.citation.startPage501-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고성임-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서은희-
dc.subject.keywordAuthorcareer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career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eta-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진로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진로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메타분석-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Eun Hee photo

Seo, Eun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