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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15118기반 V2G 환경에서 전기자동차 유연성 검토EV Flexibility Availability for V2G Considering ISO/IEC 15118 Charging Protocol

Other Titles
EV Flexibility Availability for V2G Considering ISO/IEC 15118 Charging Protocol
Authors
이상환조규상이상영김영우손성용
Issue Date
Feb-2021
Publisher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
Keywords
Electric Vehicle; Grid Flexibility; ISO/IEC 15118; Power Market; V2G
Citation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 논문지, v.14, no.1, pp.91 - 97
Journal Title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 논문지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91
End Page
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126
ISSN
2005-081X
Abstract
전기자동차를 이용하여 계통에 전력을 공급하는 Vehicle to Grid(V2G)의 구현을 위한 통신표준으로 ISO/IEC 15118이 적용되고 있다. 통신 프로토콜에 기반을 두는 전기자동차의 충방전 제어 시에 필연적으로 충방전 실행까지의 시간지연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시간지연은 전력 유연성 공급 측면에서 제한의 요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ISO/IEC 15118 기반 V2G 에뮬레이터를 구현하고 전기 자동차 충방전 제어에 따른 반응성을 확인하였다. 실험결과 시간지연은 0.12ms로 나타났으며, 이를 기반으로 현 표준 하에서 참여 가능한 전력 유연성 시장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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