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SNS 앱의 이용요인이 사용자의 만족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셜커머스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초리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철중 | - |
dc.date.available | 2021-03-08T00:40:33Z | - |
dc.date.created | 2021-03-08 | - |
dc.date.issued | 2021-02 | - |
dc.identifier.issn | 1229-993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31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모바일 SNS 앱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를 높이기 위해 이용률 높은 모바일SNS 앱의 개발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변수들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 작성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과 AMOS 25.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과 회귀분석 등을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기업들은 모바일 SNS 앱을 연구 및 개발 시 사용자의 특정요구를충분히 충족시키는 동시에 앱의 이용요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앱 시장의 빠른 성장과 개발 진행주인앱들 중에서 개발자들은 모바일 SNS 앱의 기술적, 품질적, 사회적 차원의 요인들을 종합하여 고객의 만족도에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핵심 요소를 파악해야 한다. 모바일 SNS 앱의 개발 시 사용자의 만족도와습관을 관찰해야 함이 목적은 효율적 마케팅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기업들은 모바일 SNS 앱에서광고나 다른 마케팅 홍보 전략을 활용할 때 오락성을 방해 않지 않도록 주의하여 혹은 재미있는 유머,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면 오히려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국제e-비즈니스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e-비즈니스연구 | - |
dc.title | 모바일 SNS 앱의 이용요인이 사용자의 만족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셜커머스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ffect of User Factors of Mobile SNS App on User Satisfaction and Sustained Usage Intention: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commerce involvement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e-비즈니스연구, v.22, no.1, pp.137 - 155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9204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55 | - |
dc.citation.startPage | 137 | - |
dc.citation.title | e-비즈니스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철중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Useful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Enjoy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Ease of U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perior Q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cis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Ident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Habi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inuous Us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Commerce Invol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된 유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된 오락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된 용이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질적 우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간결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정체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습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속적 사용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셜커머스 관여도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