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머니가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미디어기기 의존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일-가정 양립 이점과 갈등을 매개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심현숙-
dc.contributor.author박경빈-
dc.date.available2021-03-18T00:40:06Z-
dc.date.created2021-03-18-
dc.date.issued2021-03-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45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어머니가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미디어기기 의존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일 가정 양립의 이점과 갈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KICCE)의 한국아동패널(PSKC) 10차년도(2017 년) 조사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총 708명의 만9세 시점인 아동과 부모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조모형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어머니가 지각한 사회적지지는 어머니의 일-가정 양립 갈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어머니의 일-가정 양립 이점을매개를 통한 간접 효과를 보였다. 둘째, 어머니가 지각한 사회적지지는 아동의 미디어기기 의존에 영향을 미쳤으며, 어머니의 일-가정 양립 갈등의 매개를 통한 간접 효과를 보였다. 셋째, 어머니의 일-가정 양립 이점은 아동의 미디어기기 의존에 직접적인 영향을미치지는 않았지만, 어머니의 일-가정 양립 이점을 통해 갈등을 줄임으로써 아동의 미디어기기 의존을 완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어머니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미디어기기 의존에 미치는 영향력과 어머니의 일-가정양립 이점을 높여 갈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밝힌 점에서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어머니가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미디어기기 의존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일-가정 양립 이점과 갈등을 매개로-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Social Support Perceived by Mothers on Media Device Dependency of Children in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Gain and Strain of Mothers’ Work-Family Reconcili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1.21.5.55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5, pp.559 - 572-
dc.identifier.kciidART00269466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572-
dc.citation.startPage559-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5-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경빈-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Support-
dc.subject.keywordAuthorMedia Device Dependency-
dc.subject.keywordAuthorMother’s Grain and Strain of Work-Family Reconciliation-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지지-
dc.subject.keywordAuthor미디어기기 의존-
dc.subject.keywordAuthor어머니 일-가정 양립 이점-
dc.subject.keywordAuthor갈등-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yung Bin photo

Park, Kyung B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