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집 부모참여활동이 부모의 기관신뢰 및 교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심수아-
dc.contributor.author이유미-
dc.date.available2021-04-01T01:40:49Z-
dc.date.created2021-04-01-
dc.date.issued2021-03-
dc.identifier.issn2092-574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60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부모참여활동이 부모의 기관신뢰 및 교사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 소재 어린이집의 학부모 284명을 대상으로 자기 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가 인식한 어린이집 부모참여활동 수준은 5점 만점에 평균 3.72점으로 중간정도로 나타났다. 부모의 기관신뢰와 교사신뢰 수준은 양호하나 기관신뢰보다 교사신뢰 수준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가 인식한 어린이집 부모참여활동, 기관신뢰, 교사신뢰 수준은 자녀와의 관계, 어린이집의 유형, 열린 어린이집 운영 여부, 부모참여활동 참가 횟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가 인식한 어린이집 부모참여활동 수준이 기관신뢰와 교사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참여활동 중 ‘의사결정의 참여’ ‘역량 경화를 위한 교육’ ‘어린이집과 가정의 연계 활동’ 이 기관신뢰에, ‘참여 활동의 일상성’ ‘운영의 융통성’이 교사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부모참여활동이 부모와 어린이집, 보육교사 간 보육 파트너로서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객관적으로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열린부모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열린부모교육연구-
dc.title어린이집 부모참여활동이 부모의 기관신뢰 및 교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Parent’ Participation Activities on the Parents’ Trust in Daycare Center and Nursery Teacher-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열린부모교육연구, v.13, no.1, pp.83 - 102-
dc.identifier.kciidART00270111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02-
dc.citation.startPage83-
dc.citation.title열린부모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심수아-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유미-
dc.subject.keywordAuthor어린이집 부모참여활동-
dc.subject.keywordAuthor기관신뢰-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신뢰-
dc.subject.keywordAuthorParent&apos-
dc.subject.keywordAuthorparticipation activities in daycare centers-
dc.subject.keywordAuthorTrust in daycare center-
dc.subject.keywordAuthorTrust in nursery teacher-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