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주얼리 산업의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몰입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어영-
dc.contributor.author최정애-
dc.date.available2021-04-13T06:40:10Z-
dc.date.created2021-04-13-
dc.date.issued2021-03-
dc.identifier.issn1598-093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723-
dc.description.abstract현재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주얼리 산업이 무한 경쟁의 시장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가 고객의 소비 성향이다. 본 논문은 주얼리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몰입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모형을 분석하였다. 브랜드 개성, 소비자 몰입, 브랜드 충성도 등의 요인들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25.0 및 AMOS25.0으로 통계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의 주요 결과로 첫째, 브랜드 개성 변수의 하위 변수(유능함, 역동성)들은 소비자 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 몰입은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개성 변수의 하위 변수(유능함, 역동성)들은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개성 변수의 하위 변수(유능함, 역동성)들은 소비자 몰입이 매개변수로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주얼리 산업의 브랜드 개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소비자 몰입의 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소비자 몰입수준이 높을수록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 몰입이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충성도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소비자 몰입의 매개 효과는 부분매개로 인식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문화산업학회-
dc.relation.isPartOf문화산업연구-
dc.title주얼리 산업의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몰입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Jewelry Industry’s Brand Personality on Consumer Commitment and Brand Loyalty-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35174/JKCI.2021.03.21.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문화산업연구, v.21, no.1, pp.1 - 12-
dc.identifier.kciidART00270584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title문화산업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어영-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정애-
dc.subject.keywordAuthorJewelry-
dc.subject.keywordAuthorbrand personality-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commitment-
dc.subject.keywordAuthorbrand loyalty-
dc.subject.keywordAuthor주얼리-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개성-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몰입-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충성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