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대 연기자 교육에 있어 몸 감각의 의의* - 가르치에니체(Gardzienice) 배우훈련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손봉희 | - |
dc.date.accessioned | 2021-05-31T01:40:08Z | - |
dc.date.available | 2021-05-31T01:40:08Z | - |
dc.date.created | 2021-05-31 | - |
dc.date.issued | 2021-05 | - |
dc.identifier.issn | 2093-428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111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스타니에프스키(Włodzimierz Staniewski)가 이끄는 폴란드의 실험극단, 가르치에니체(Gardzienice) 배우훈련의 특성과 원리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동시대 연기자 교육에 있어 몸 훈련의 방향성과 그 의의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급격한 사회-문화-환경의 변화 속에서 파생된 소외된 몸과 그 현상에서 빚어진 문제들을 비판적인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러한 소외된 몸은 인간/예술가 상호 간의 소통과 교감을 기반으로 형성되는 관계성의 부재에서 촉발된 것이며, ‘이 몸’은 개인의 의식과정 및 자의식을 중심으로 수동적-종속적인 형태로 드러난다. 이러한 맥락에서 연기자 교육 및 몸 훈련의 방향성을 재고하는 과정에 있어 무엇보다 수평적-포용적 관계가 부재한 삶/작업 환경은 이를 해소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없음을 밝힌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접근 방법으로써 스타니에프스키가 추구하고자 했던 두 가지 원칙, 즉 음악성(musicality)과 상호관계(mutuality)에 관한 논의를 중심으로 주체적 몸의 개념인 자연성과 그 근원이 되는 온정(warmth)의 원리에 주목하였다. 이 논의의 골자는 주체적인 몸을 바탕으로 삶/예술 행위에 있어 ‘실제 참여’를 말하는 것이며, 그 실현을 위한 접근 과정은 외부의 시선이나 기존의 보편적 기준에서 탈피한, 모든 진실의 근거지로 작용하는 배우 자신의 몸으로부터 촉발될 때 비로소 그 가능성이 열리게 된다는 사실이다. 여기서 독립적인 충동의 의미로써 음악성(자연성)은 인간/배우의 몸과 동떨어지거나 이원화된 구조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배우의 존재 및 행위와의 직접적인 관계성 속에 항상 공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고찰한 소외된 몸에 대한 비판적 논의와 더불어 다가올 ‘동시대 현실과 부합’하는 접근법을 모색하기 위한 과정이 학교 교육 및 현장 예술가들에게 있어 실제로 적용 가능한 훈련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토대로 작용하길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연기예술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연기예술연구 | - |
dc.title | 동시대 연기자 교육에 있어 몸 감각의 의의* - 가르치에니체(Gardzienice) 배우훈련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The Significance of Bodily-Awareness for Contemporary Performer Training - From a Perspective of Gardzienice -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6764/jaa.2021.22.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연기예술연구, v.22, no.2, pp.89 - 10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1881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08 | - |
dc.citation.startPage | 89 | - |
dc.citation.title | 연기예술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손봉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기자 훈련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음악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former Trai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Bod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war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sic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tualit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