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 보일러를 위한 가상 유지보수 훈련 시스템의 개발과 사용자 경험 평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정민 | - |
dc.contributor.author | 이석한 | - |
dc.contributor.author | 유재언 | - |
dc.contributor.author | 노창현 | - |
dc.contributor.author | 오정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06-01T01:40:18Z | - |
dc.date.available | 2021-06-01T01:40:18Z | - |
dc.date.created | 2021-06-01 | - |
dc.date.issued | 2021-05 | - |
dc.identifier.issn | 1598-20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115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가상환경에서 화력발전 보일러 유지보수 학습을 할 수 있는 몰입형 훈련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HMD(Head Mounted Display), 트래커를 포함한 가상현실컨트롤러, VR 베이스 스테이션, 그리고 학습 내용인 훈련콘텐츠, PC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용자가 안전한 가상의 학습환경에서 시각 및 촉각 피드백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화력발전 보일러 유지보수 실습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같은 가상현실 기반의 상호작용 시스템은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 의지를 강화하고 촉감 피드백을 통해 한층 높은 몰입감을 형성함으로써 자기 주도적인 학습활동을 촉진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가상현실 기반의 화력발전 보일러 유지보수 훈련 시스템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한 사용자 학습경험 조사에서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다(능동성 : 4.13, 몰입감 : 4.24, 실재감 : 4.04, 전반적 만족도 : 4.27, 사용성 : 4.02). 이 결과는 제안하는 시스템이 비대면 직업훈련 실습을 위한 교육훈련 미디어로서 높은 사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 |
dc.title | 화력발전 보일러를 위한 가상 유지보수 훈련 시스템의 개발과 사용자 경험 평가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Virtual Maintenance Training System for Thermal Power Plant Boiler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9728/dcs.2021.22.5.79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2, no.5, pp.791 - 80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1968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800 | - |
dc.citation.startPage | 791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재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오정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rtual re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Trai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direct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Hapt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상현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훈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각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주도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햅틱스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