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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학사경고 예측요인 탐색: 학교참여도 변인을 중심으로Exploring the Predictors of Academic Probation in College : Focusing on Variables of Student Engagement

Other Titles
Exploring the Predictors of Academic Probation in College : Focusing on Variables of Student Engagement
Authors
서은희김은영
Issue Date
Jul-2021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학사경고; 대학생; 성적; 학교 참여도; Academic Probation; College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Student Engagement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1, no.7, pp.469 - 476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7
Start Page
469
End Page
4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1773
DOI
10.5392/JKCA.2021.21.07.469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학사경고를 예측하는 변인들을 밝혀 학사경고 위험이 높은 학생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사경고를 예측하는 변인으로 대학 내 정보시스템에 축적되어 있는 학생들의 학교 참여도 변인들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A대학 학생 17,261명이다. 분석에 사용한 학교 참여 변인들은 개강 후 4주 동안의 수업 결석 시간 수, 학습관리시스템(LMS)과 비교과 시스템 접속 횟수, 교수 상담 건수이며, 종속변인은 본 학기 학년평량평균(GPA)이었다. 통제변인으로 이전 학기 성적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성적에 대한 학교 참여도 변인들의 예측력을 확인하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학사경고 여부에 대한 학교 참여도 변인들의 예측력을 검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학생들의 성적을 예측하는 변인은 학교 참여도 변인 중 수업 결석 시간, 비교과 시스템 접속 횟수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학사경고를 예측하는 변인은 학교 참여도 변인 중 수업 결석 시간, LMS 접속 횟수, 비교과 시스템 접속 횟수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대학생의 학사경고를 사전에 예측하는 것이 가능함을 확인하였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사경고를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지원하는 교육적 개입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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