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과 자아존중감이 원장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Influence of Day Care Center Principals Leadership and Self-esteem on their Professionalism
- Other Titles
- Influence of Day Care Center Principals Leadership and Self-esteem on their Professionalism
- Authors
- 김희숙; 이유미; 김선정
- Issue Date
- Jul-2021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daycare center director; professionalism of daycare center director; leadership; self-esteem;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어린이집 원장; 원장 전문성; 리더십; 자아존중감; 중다회귀분석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4, pp.671 - 683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14
- Start Page
- 671
- End Page
- 68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1807
- ISSN
- 1598-210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과 자아존중감이 원장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방법 수도권 소재 어린이집 원장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활용하여 Pearson의상관관계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했다.
결과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원장 전문성 수준은 직업윤리, 시설운영관리 기술, 보육프로그램의운영지식과 기술, 보육종사자와의 관계수립능력, 공적관형성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어린이집 원장 전문성은 평가인증 수행경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과 자아존중감은 원장 전문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의 리더십 및 자아존중감은 원장 전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세부적으로 살펴본 결과 원장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예측변인으로 원장의 과업역량 리더십과 자아존중감의 긍정적 자아평가 요인이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 본 연구결과는 원장의 과업수행 경험과 과업역량 리더십 및 긍정적 자아평가가 원장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요인임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이를 토대로 어린이집 원장 전문성 발달을 위한 원장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연수 지원을 제안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