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별 및 소비자 이용동기에 따른 바이럴 영상 콘텐츠 이용행동 차이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손영곤-
dc.contributor.author김운한-
dc.date.accessioned2021-08-30T00:40:31Z-
dc.date.available2021-08-30T00:40:31Z-
dc.date.created2021-08-30-
dc.date.issued2021-08-
dc.identifier.issn1598-449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1943-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유튜브를 중심으로 타깃들의 주목을 끌기 위해 자극적인 내용의 바이럴 영상 콘텐츠가 보편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바이럴 영상의 자극성이 설득에 미치는 효과 과정에서 맥락효과 요인으로 제품유형 및 이용자의 성별 요인들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콘텐츠 수용도에 대한 자극성의 주 효과를 살펴본 결과, 자극성과 제품유형은 콘텐츠 태도와 콘텐츠 구전의도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자극성과 이용동기는 콘텐츠 태도와 구전의도에 상호작용효과를 보였다. 셋째, 자극성과 개인의 성 차의 상호작용효과에서는 콘텐츠 태도와 구전의도에 대해서도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바이럴 영상 콘텐츠의 자극성이 콘텐츠 태도와 콘텐츠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용동기는 쾌락적 동기가 강할 경우, 이용자가 여성보다 남성일 경우에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dc.relation.isPartOf커뮤니케이션학 연구-
dc.title성별 및 소비자 이용동기에 따른 바이럴 영상 콘텐츠 이용행동 차이-
dc.title.alternativeGender and Usage Motive Differences in Viral Video Usage Behavior-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3875/kca.29.3.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29, no.3, pp.221 - 246-
dc.identifier.kciidART00274584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46-
dc.citation.startPage221-
dc.citation.title커뮤니케이션학 연구-
dc.citation.volume29-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손영곤-
dc.subject.keywordAuthor바이럴 영상-
dc.subject.keywordAuthor지각된 자극성-
dc.subject.keywordAuthor이용 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성별-
dc.subject.keywordAuthor구전의도-
dc.subject.keywordAuthorViral Video-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Provocation-
dc.subject.keywordAuthorUsage Motives-
dc.subject.keywordAuthorGender-
dc.subject.keywordAuthorWord-of-Mouth Inten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