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코로나19를 살아내는 유아의 삶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유미-
dc.contributor.author안지혜-
dc.date.accessioned2021-10-05T00:40:10Z-
dc.date.available2021-10-05T00:40:10Z-
dc.date.created2021-10-05-
dc.date.issued2021-09-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303-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19 시대를 살아내는 유아의 삶을 들여다보고 유아가 체험한 현상 속에 담겨진 본질을 보다 심층적으로 기술하고 이해하는데 있다. 방법 이를 위하여 코로나 시기에 어린이집 재원 중인 유아들과 이들의 생각을 지근거리에서 읽어낼 수 있는 교사 2인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교사 2인과의 심층면담 자료, 유아들의 이야기와 그림표상 자료를 수집하여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의해 분석하였다. 결과 코로나 상황에서 유아가 체험한 내용과 그 의미를 분석한 결과, 첫째, 체험된 시간으로는 ‘달라진 일상’, ‘낯선 것이 적응되어지는 시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드러났고, 둘째, 체험된 공간으로는 ‘경계지워진 공간’, ‘마주봄이 아니라 나란히나란히’, ‘어린이집은 하나의 탈출구’로 드러났다. 셋째, 체험된 감각으로는 ‘나의 일부가 된 마스크’, ‘심리적 방역이 필요해’이며, 마지막으로 체험된관계로는 ‘관계의 단절’, ‘예민해진 부모’, ‘다시 돌아보게 되는 가정의 역할’, ‘새로운 기회’로 드러났다. 결론 본 연구는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상황에서 자칫 간과되기 쉬운 유아의 삶을 주목하고 유아의 코로나 19 체험의 본질적인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구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코로나 19를 통해 드러난 유아의 유능함과 우리사회 돌봄 가치의 현주소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토대로 코로나19 이후에도 유아 삶의 변화 양상에 주목할 것을 후속연구로 제안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코로나19를 살아내는 유아의 삶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dc.title.alternativeA phenomenological study of lives of children living with COVID-19-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8, pp.917 - 937-
dc.identifier.kciidART00276202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937-
dc.citation.startPage917-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18-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유미-
dc.subject.keywordAuthorCOVID-19-
dc.subject.keywordAuthoryoung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lives-
dc.subject.keywordAuthorphenomenological study-
dc.subject.keywordAuthor코로나19-
dc.subject.keywordAuthor유아-
dc.subject.keywordAuthor-
dc.subject.keywordAuthor현상학적 연구-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