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육교사가 지각한 열등감과 정서적 지지가 그릿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선정-
dc.contributor.author이유미-
dc.date.accessioned2021-12-01T06:40:37Z-
dc.date.available2021-12-01T06:40:37Z-
dc.date.created2021-12-01-
dc.date.issued2021-11-
dc.identifier.issn1226-956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80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가 지각한 과거의 열등감과 현재의 정서적 지지가 그릿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319명의 데이터를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위계적 회귀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그릿 수준은연령, 교직경력,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들이 지각한 과거의 열등감, 현재의 정서적 지지와 그릿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과거의열등감은 그릿에 부(-)적 영향을, 정서적 지지는 그릿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가 지각한 과거의 열등감은 그릿을 예측하는 데 있어서 현재의 정서적 지지보다 더 높은 영향력을 보였으며, 그릿의 하위요인 중에서도 특히 ‘노력지속’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으로 과거에 지각한 열등감의 가치를제고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그릿 향상을 위한 시사점과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연구-
dc.title보육교사가 지각한 열등감과 정서적 지지가 그릿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hild care teachers` perceived inferiority and emotional support on grit-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8023/kjece.2021.41.6.01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연구, v.41, no.6, pp.285 - 305-
dc.identifier.kciidART00278055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05-
dc.citation.startPage285-
dc.citation.title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41-
dc.citation.number6-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선정-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유미-
dc.subject.keywordAuthor보육교사-
dc.subject.keywordAuthor그릿-
dc.subject.keywordAuthor열등감-
dc.subject.keywordAuthor정서적 지지-
dc.subject.keywordAuthorchildcare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grit-
dc.subject.keywordAuthorinferiority-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support-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